평상시에 잘 사용해오던 윈도우 10 기본 기능인 프로그램 검색기능이 먹통이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검색어를 입력해도 아무런 결과가 출력되지 않는다.



이럴때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해결 방법 1.


1) 키보드 좌측 하단의 Ctrl 키와 Alt 키 사이의 "윈도우키 + x" 를 클릭한 후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클릭한다.


2) 실행된 파워셀 창에 아래의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한 후 엔터를 친다. 그러면 1~2분 정도 소요되며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재설치한다.

간혹 빨간색 글씨로 여러가지 문제점이 출력될 수 있는데, 그것들은 무시해도 상관없다.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3. 작업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검색기능을 확인한다.






해결 방법 2.


1) 키보드 좌측 하단의 Ctrl 키와 Alt 키 사이의 "윈도우키 + x" 를 클릭한 후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클릭한다.


2) 실행된 파워셀 창에 아래의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한 후 엔터를 친다. 그러면 1~2분 정도 소요되며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재설치한다.

간혹 빨간색 글씨로 여러가지 문제점이 출력될 수 있는데, 그것들은 무시해도 상관없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3) 작업이 완료되면 아래의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한 후 엔터를 친다.


sfc /scannow


4) 작업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검색기능을 확인한다.





해결 방법 3.


1) 키보드 좌측 하단의 Ctrl 키와 Alt 키 사이의 "윈도우키 + r" 를 클릭한 후 열리는 실행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2) 열린 서비스 창에서 Windows Search를 찾아 상태가 "실행중", 시작 유형이 "자동(지연된 시작) 인지 확인한다.


3) 상태가 "실행중", 시작 유형이 "자동(지연된 시작)"이 아닐경우, Windows Search를 더블클릭하여 서비스 상태 시작을 클릭하고, 시작 유형을 "자동(지연된 시작)"으로 변경한 후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4)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다시 시작을 클릭한다.


5) 작업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검색기능을 확인한다.






해결 방법 4.


1) 키보드 좌측 하단의 Ctrl 키와 Alt 키 사이의 "윈도우키 + r" 를 클릭한 후 열리는 실행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2) 열린 서비스 창에서 Application Identity를 찾아 상태가 "실행중", 시작 유형이 "자동(지연된 시작) 인지 확인한다.


3) 상태가 "실행중", 시작 유형이 "자동(지연된 시작)"이 아닐경우,  Application Identity를 더블클릭하여 서비스 상태 시작을 클릭하고, 시작 유형을 "자동(지연된 시작)"으로 변경한 후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4)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다시 시작을 클릭한다.


5) 작업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검색기능을 확인한다.





해결 방법 5.


1) 윈도우가 업데이트 되면서 생기는 버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윈도우의 최신 업데이트를 확인한다.


2) 키보드 좌측 하단의 Ctrl 키와 Alt 키 사이의 "윈도우키" 를 클릭한 후 컴퓨터 종료버튼 위의 설정(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한다.


3) 열린 설정 창에서 가장 아래의 "업데이트 및 보안" 을 클릭한다.


4)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 "현재 최신 상태입니다." 가 아니라면 업데이트를 지금 다운로드 및 설치한다.


5) 작업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검색기능을 확인한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1, 2, 5번 방법입니다.


업데이트 후 버그로 인한 문제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첫번째로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업데이트를 했음에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1, 2번 방법을 순서대로 이용하신다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혹시 5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했는데도 해결되지 않으실 경우 답글 남겨주시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